연번 |
교과목명 |
교과목 해설 |
1 |
사회복지정책연구(Social Welfare Policy & Services) |
사회복지제도와 사회경제적 정치적 맥락관계, 사회문제와 인간의 욕구 충족을 위한 배려, 그리 고 빈곤, 수입유지 등에 관련된 정책적 이슈를 연구한다. |
2 |
사회복지행정연구(Social Welfare Administration) |
클라이언트에 대한 서비스의 제공과 조직의 분석, 사회복지행정의 제 모형, 그들의 역사적 철학적 관점, 조직의 구조와 과정을 계획하기 위한 맥락, 기관정책과 프로그램의 계획적인 개발과 수행, 그리고 서비스 전달체계의 관리를 연구한다. |
3 |
사회복지법제연구(Social Welfare Laws) |
사회복지법의 기본 시각으로서 사회복지의 개념, 생존권, 생성과정의 범위 및 구조를 파악한 후 사회복지실천에 있어서 사회복지프로그램이 어떠한 법제아래서 수행되어 지는가를 이해하고 법 내용을 응용하는 능력을 향상시킨다. |
4 |
사회보장연구(Social Security) |
사회보장제도를 이해하기 위해 사회보장의 개념적 기초, 사회보장정책과 관련정책, 사회보장의역사적 전개과정과 사상적 배경에 대한 이해를 기초로 하여 선진 주요국의 사회보장제도를 분 야별로 고찰하여 복지국가의 발달과정을 이해한다. 이와 아울러 우리나라 사회보장제도를 사회 보험, 공공부조로 나누어 각 제도의 적용범위, 급여, 전달체계, 재정에 대한 분석을 통해 제도 의 문제점을 도출하여 향후 사회변화와 사회보장 욕구에 대처하는 우리나라 사회보장제도의 발전과제를 모색한다. |
5 |
사회복지정책세미나(Social Welfare Policy Seminar) |
최근 이슈화가 되고 있는 사회복지정책 및 서비스에 관련된 제반 과제를 중심으로 정책적 대안 모색을 중심으로 연구한다. |
6 |
사회복지정책분석 및 평가(Social Welfare Policy Analysis & Evaluation) |
정부가 수행하는 모든 복지정책이 모든 국민의 다양한 욕구가 잘 반영되어 실천될 수 있는 정책적 입안이 되고 있는가를 평가, 분석하는 여러 이론과 기술을 체계적으로 연구한다. |
7 |
지역사회조직론(Community Organization) |
지역사회복지를 실천하기 위한 방법의 하나로, 지역사회조직 관련 이론의 검토, 주민 및 자조집단의 조직화와 사회복지기관 조직화 과정, 다양한 조직화 사례와 실천현장에 대하여 연구한다. |
8 |
지역사회자원개발론(Community Resource Development) |
지역사회복지는 주민의 삶의 질을 증진하기 위해 지역사회의 다양한 자원을 개발하고 조정하여 이를 적절하게 활용하는 것으로, 여기서는 여러 자원의 정의, 자원 개발과 관련한 이론 검토, 자원 개발․조정 및 활용과정과 실천현장을 연구한다. |
9 |
통합사례관리(Integrative Case Management) |
이용자의 자립은 이용자 개인 및 가족의 노력뿐만 아니라 지역사회 차원의 다양한 지원을 필요로 한다. 이용자 및 지역사회의 욕구 및 자원 사정, 계획 수립, 실천, 점검, 평가 등의 과정과 아울러 지역사회 복지기반 구축에 대한 노력 등을 연구한다. |
10 |
지역사회복지계획론(Community Welfare Planning) |
지방자치단체의 복지를 계획하기 위해 복지수요 및 자원 파악, 복지과제의 우선순위 결정, 복지비전 및 목표 설정, 영역별 및 권역별 복지사업 결정, 복지기반 구축, 연차별 시행계획 및 평가계획 수립, 계획실천 모니터링 등을 연구한다. |
11 |
자원봉사조정론(Volunteer Coordination) |
자원봉사활동의 궁극적인 목적은 지역사회복지 추구임으로, 자원봉사활동의 기본적인 내용과 아울러 자원봉사자의 모집과 양성, 배치, 활동, 사후관리, 평가, 인증․보상, 종결 등 전반적인 과정 및 실천현장에 대하여 연구한다. |
12 |
사회적기업과 사회복지(Social Enterprise & Social Welfare) |
지역사회복지의 기반이 되는 사회적 신뢰를 형성하기 위한 노력의 일련으로, 사회적기업, 마을기업, 협동조합 등에 대한 이론, 접근방법, 실천현장, 국내외의 다양한 사례 등을 사회복지와 연결하여 연구한다. |
13 |
집단상담 이론과 실제(Group Counseling Theory & Practice) |
인간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집단의 상호작용과 집단역학을 활용하여 집단 형성과정과 그 절차에 관 한 기획과 실천기술 개입 방안을 모색하고 나아가 사회복지사가 갖추어야 할 자질과 그 역할을 모색하기 위한 실천이론과 기술을 다룬다. |
14 |
가족치료이론과 실제(Family Therapy Theory & Practice) |
가족의 구조와 기능 그리고 그 가족체계의 과정에 야기되는 가족의 역기능을 사정하고 가족치료적 이론의 접근이론을 분석하여 그 치료적 계획과 실천기술에 관한 연구를 수행한다. |
15 |
중독과 사회복지 실천(Addiction in Social Work Practice) |
중독의 문제는 개인의 정신건강문제를 넘어서 가족, 직장, 지역사회 등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매우 광범위한 심리사회적인 문제이다. 본 교과목의 목적은 사회복지실천 현장에서 만날 수 있는 알코올 및 각종 약물장애로 대표되는 물질중독과 인터넷게임중독, 도박중독, 쇼핑중독, 성중독 등으로 대표되는 행위중독의 예방, 개입 및 치료전략에 대한 전문가로서의 가치, 지식과 기술의 습득이다. |
16 |
정신질환진단분류체계(DSM-IV) |
DSM-Ⅳ와 같이 국내 및 국제적으로 통용되는 정신질환의 분류체계와 진단기준에 대한 포괄적인 지식을 습득하게 하여 정신보건사회복지사가 반드시 갖추어야 하는 정신질환에 대한 변별력을 기르고 궁극적으로는 내담자들이 증상을 선발할 수 있는 기초적으로 진단 능력을 기르게 한다. |
17 |
사회복지지도감독연구(Social Work Practice Supervision) |
사회복지실천에 있어서 기본적인 실천윤리 및 가치, 실천과정상 임상실천가의 자세와 역할, 실천현장에서의 지침의 준수와 임상실천의 기록을 통한 객관적인 직무수행 능력향상을 돕고, 도제제도를 통한 경험적 훈련과 지도를 구체적으로 연구한다. |
18 |
사회복지실천연구(Theories of Social Work Practice) |
사회복지실천 전반에 대한 실천적인 여러 이론과 개인, 가족, 집단 그리고 생태체계적인 차원에서 사회복지실천 전략과 접근기법을 통합적인 시각에서 탐구하고 자료를 수집한다. 구체적으로는 사회복지실천 모델의 가치와 철학, 사정과정, 실천관계론 및 과정 그리고 사회복지사의 자질과 역할 등을 연구한다. |
19 |
사회복지통합방법론(Integrative Social Work Practice) |
사회복지전문직의 가치와 윤리에 의해 지도되는 사회복지방법의 기본적 지식과 원리를 사회복지실천의 이해, 평가, 사정하는데 적용할 수 있도록 사회복지실천의 통합적 접근을 학습한다. |
20 |
다문화 사회복지(Multi-cultural Social Work Practice) |
한국사회가 점차 다양화하면서 문화적 다양성이 사회복지 실천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고 있다. 사회복지 현장에서 만나는 많은 사람들의 경험의 다양성을 이해하고, 문화적 차이가 전문적 원조 관계의 효과성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하며, 다양한 문화집단과 효과적인 사회복지 실천 전략에 대한 지 식과 기술의 습득이 교과목의 목적이다. |
21 |
사회복지프로그램개발 및 평가(Social Welfare Program Development and Evaluation) |
사회복지에서 주로 다루게 되는 문제를 분석하고 욕구를 파악하여 이에 따른 사회복지프로그램을 효과적으로 기획하고 관리하며, 평가하는 문제를 다루는 사회복지사의 전문적 능력을 증진시킨다. |
22 |
사회복지세미나(Seminar on Social Welfare Issues) |
현 한국사회복지의 실태 및 문제점을 분야별로 연구 분석하고 관련된 대책을 논의하여 학생들이 그 동안 교과과정 전반에 걸쳐 습득한 사회복지적 지식을 포괄적으로 종합하게 한다. 특히 학생 각자는 각각의 관심분야에 집중하여 연구 발표함으로써 졸업 후 종사할 분야에 관해 보다 전문적인 시각을 기르게 한다. 즉 여러 분야에 걸쳐 다양하게 수정, 보완되고 있는 최근의 사회복지정책을 정확하게 파악하게 함으로써 사회복지 전공자로서의 역량을 강화하게 한다. |
23 |
사회복지사례연구(Case Study in Social Work Practice) |
개인, 가족, 집단수준의 사회복지실천사례를 중심으로 사회복지사의 실천과정에 따른 전문적 기술 활용에 관한 검토와 평가와 관련하여 수퍼비젼을 제공한다. |
24 |
가족복지정책연구(Social Welfare Policy with Family) |
현대사회의 가족의 구성과 편재 그리고 기능의 향상을 목적으로 가족문제의 예방을 위한 다양한 정책적 접근법을 검토하여 연구한다. |
25 |
정신보건사회복지론(Mental Health Social Work Practice) |
정신보건 영역에서는 사회사업활동을 통하여 정신질환자와 그 가족 및 공동체를 원조하는 정신보건사회복지사들의 역할을 학습하고, 정신장애인의 지역사회 재활을 증진시키는 전문적인 지식을 습득한다. 또한 다학제간 팀워크활동, 정신의학 이론, 정신장애 판정기준, 지역사회 정신건강 등에 대해서도 학습함으로써 정신보건사회복지사로서의 자질을 향상시키는 데 목적이 있다. |
26 |
사회복지현장실습(Field Practicum) |
사정, 중재 및 종결의 사회사업과정을 강조하는 일반적 맥락 안에서 이론적 원리와 실천기술의 통합과 정제를 위한 실무를 현장에서 170시간 이상 경험한다. |
27 |
인간행동과사회환경(Human Behavior & the Social Environment) |
사회복지실천을 기초적인 인간행동에 관한 정신 역동적사회학습이론의 접근방법과 사회환경으로 사회체계, 사회생태론, 가족체계 그리고 생활주기를 통한 발달상의 과제와 기대를 연구한다. |
28 |
사회복지정책론(Social Welfare Policy) |
사회복지제도와 사회경제적 정치적 맥락관계, 사회문제와 인간의 욕구 충족을 위한 배려, 그리 고 빈곤, 수입유지 등에 관련된 정책적 이슈를 연구한다. |
29 |
사회복지법제(Social Welfare Laws) |
사회복지법의 기본 시각으로서 사회복지의 개념, 생존권, 생성과정의 범위 및 구조를 파악한 후 사회복지실천에 있어서 사회복지프로그램이 어떠한 법제아래서 수행되어 지는가를 이해하고 법 내용을 응용하는 능력을 향상시킨다. |
30 |
사회복지실천론(Theories of Social Work Practice) |
사회복지실천 전반에 대한 실천적인 여러 이론과 개인, 가족, 집단 그리고 생태체계적인 차원에서 사회복지실천 전략과 접근기법을 통합적인 시각에서 탐구하고 자료를 수집한다. 구체적으로는 사회복지실천 모델의 가치와 철학, 사정과정, 실천관계론 및 과정 그리고 사회복지사의 자질과 역할 등을 연구한다. |
31 |
사회복지실천기술론(Skills of Social Work Practice) |
사회복지실천기술의 개념과 활용에 대한 이해를 기초로 기본적인 기술로서의 의사소통기술과 면접기술을 이해한 후 개인, 가족, 집단, 지역사회 실천수준에서의 실천과정을 중심으로 살펴보고, 사회복지실천의 기록과 평가기술을 학습한다. 본 교과목을 이수하기 위해서는 사회복지실천론 을 먼저 이수하여야 한다. |
32 |
사회복지행정론(Social Welfare Administration) |
클라이언트에 대한 서비스의 제공과 조직의 분석, 사회복지행정의 제 모형, 그들의 역사적 철학적 관점, 조직의 구조와 과정을 계획하기 위한 맥락, 기관정책과 프로그램의 계획적인 개발과 수행, 그리고 서비스 전달체계의 관리를 연구한다. |
33 |
지역사회복지론(Community Social Welfare) |
지역사회의 복지를 실천하기 위하여 지역주민의 복지욕구를 사정하고, 지역주민들이 가지고 있고 지역 사회에서 가지고 있는 지역복지자원을 동원하고 조직하여, 지역사회복지계획을 체계적으로 설계하고, 그리고 그 전달체계를 구체적으로 편성하여 전문적 인력을 동원하여 사회복지실천과정을 전개하는 과정 을 연구한다. |
34 |
사회복지자료분석론(Research Methodology and Statistical Analysis) |
사회복지학이 실천응용과학으로써 이론과 실천의 과학성의 제고를 위하여 사회복지조사 연구자료를 분석하는 기본통계기술과 연구방법을 이해한다. 이 과정에서는 Chi-square, t-test, 일원분산분석, 이원분산분석, 공분산분석, 다중회귀분석, 로지스틱회귀분석, 그리고 신뢰도분석방법 등을 포함한다. |
35 |
사회문제론(Social Welfare Problem) |
사회문제를 이론적으로 접근하고 분석하는 방법을 이해하고 전형적인 사회문제를 분석하여 사회예방대책 및 해결대책을 연구한다. |
36 |
가족복지론(Social Work with Families) |
본 과목은 현대 사회에서 사회환경에 따라 변화하는 가족제도와 가족복지정책에 대해 학습함을 목표로 한다. |
37 |
사례관리론(Case Management) |
사회복지사가 사회복지 서비스 대상의 욕구에 관한 정확한 사정과 구체적 계획의 기초 위에서 공식적 비공식적 지역사회 자원을 활용하여 필요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통합적으로 관리하여 비용 효과적 서비스 제공을 하는데 필요한 기초지식들을 학습한다. |
38 |
학교사회복지론(School Social Work Practice) |
학생과 학교 현장에 대한 이해를 기초로 학생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사회복지실천방법으로서 교육체계 안에서 사회복지서비스 제공을 위해 학교와 사회복지, 학교사회복지의 개념, 철학, 대상, 학교사회복지의 실천과정에 대한 지식을 학습하고 학교사회복지 프로그램의 개발과 실천방법을 모색하여 학교사회복지사의 전문적 실천에 필요한 이론과 지식을 학습한다. |
39 |
여성복지론(Social Service for Women) |
여성문제와 여성복지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는 개념과 가치, 역사, 정책과 제도, 실천대상과 관련서 비스, 실천방법과 기술 등을 연구하여 여성복지 분야의 전문적 실천 능력을 향상시킨다. |
40 |
아동복지론(Child Welfare Services) |
아동의 복지를 위한 기본원리와 아동복지의 역사, 국내외 아동복지제도 및 아동복지 실천사업에 대한 이해를 기초로 아동복지의 현황을 파악, 평가하고 미래 아동복지의 나아갈 방향을 탐색한다. |
41 |
장애인복지론(Social Welfare for the Handicapped) |
장애인복지론은 장애인의 복지와 관련된 사회복지이론과 실천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다루고 있다. 주요내용은 장애인복지의 의의, 장애의 개념 및 장애 유형별 특징, 장애인의 통계적 실태를 파악하고, 재활이론 즉, 재활의 개념, 재활의 분야를 이해하며, 우리나라 장애인복지정책 및 각국의 장애인 복지정책과 장애인 관련 법률에 대한 제반사항을 검토하고 있다. |
42 |
노인복지론(Social Welfare for the Elderly) |
사회복지정책과 서비스의 틀 속에서 노화와 노인의 특성을 고려하여 적절한 정책 프로그램 및 서비스를 계획하고 실천하는데 필요한 개괄적인 지식을 이해하여 노인복지정책 프로그램과 실천기술을 연구한다. |
43 |
자원봉사론(Volunteer Management) |
자원봉사의 개념, 이념, 활동에 관한 이해를 기초로 사회복지영역에서 자원봉사자의 교육 훈련 및 활용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 실천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함으로써 자원봉사조정자로서 자질을 향상시킨다. |
44 |
사회복지발달사(History of Social Welfare) |
외국과 우리나라에 있어 현행 사회복지정책과 체계와 사회복지실천법의 출현에 기여해 온 문화 적 전통, 가치지향 및 정책적, 경제적 힘에 관한 배경적 관점에서 그 접근법과 철학적 관점에 관하여 연구한다. |
45 |
교정복지론(Social Work in Corrections) |
본 과목은 교정 복지의 기본적인 지식과 이론에 대해 전반적으로 이해 한 후에 범죄자들의 범죄 원인과 치료에 대한 이론들을 중심으로 우리나라의 사회적 상황에 기초하여 범죄의 유형, 발병율, 사회정책 등을 다루고자 한다. 또한 범죄행위에 대한 정의, 형법, 교정제도 및 체계 등을 살펴보고자 한다. |
46 |
사회복지상담 (Counseling in Social Work settings) |
다양한 사회복지 환경에서 개인의 부적응 문제, 심리 사회적 어려움을 상담과정을 통해 접근하는 다양한 실천모델과 모델이 제시하는 상담개입 기술을 연구한다. |
47 |
교육학개론(Introduction to Education) |
교육학의 이론과 체계 그리고 기본원리 등을 이해시켜 교육학에 대한 기본지식을 넓힌다. |
48 |
교육행정론(Educational Administration) |
교육행정에 관한 이론을 중심으로 우리나라 교육행정의 현황과 문제를 분석하고 학교조직의 관리에 관한 이론 및 방법에 관한 이해를 증진시킨다. |